본문 바로가기
ETF Study

ACE, SOL,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성과비교 (한국판 SCHD)

by MaF 2024. 5.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성장주로 SCHD 인기가 많은데요,
그래서 SCHD와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품이 3개나 존재하고 있어요.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한국투자신탁운용 (ACE), 신한자산운용 (SOL) 이렇게 3 군데의 자산운용사에서 "미국배당다우존스" 라는 이름의 종목을 운용하고 있어요.

같은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 성과도 똑같은지 비교를 해봤어요.
 


■ 개요

 
   ACE가 21년 10월 21로 가장 먼저 상장을 했고, 처음 상장 당시엔 분기 배당을 했었는데요,
   23년 7월까지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8월부터 월배당을 실시하기 시작했어요.
   SOL은 22년 11월 15일에 상장을 했구요, SOL은 처음부터 월배당을 실시했어요.
   TIGER는 23년 6월 20일에 상장을 했구요,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월배당을 실시했어요.
 
 

■ 가격비교

   가장 마지막에 상장된 TIGER를 기준으로 23년 6월부터 3 종목의 가격비교 차트인데요,
   마치 한 종목인 것처럼 3 개의 차트가 겹쳐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종목의 주가는 약간씩 다르지만, 등락률은 동일하므로 3 종목간에 가격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어요.
 
 

■ 분배수익률 비교

 
   주가가 다르므로 배당금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을 비교해봤어요.
   TIGER가 첫분배금을 지급하기 시작한 이후 3 종목의 배당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월별로 가장 적을 때는 0.25%, 가장 많을 때는 0.43%까지 지급이 됐었으며,
   초록색이 짙을수록 배당수익률이 높았던건데요, 짙은 색이 TIGER나 SOL보다 ACE에 좀 더 많아요.
 

 

   배당수익률을 차트로 비교해보면, 대체적으로 고만고만한데, 9, 12, 3월에 ACE가 툭 튀어나와서 나머지 두 종목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였어요. ACE는 3개월 단위로 조금 더 높은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6월도 기대를 해볼 수 있겠네요.

   3 종목의 23년 7월부터 24년 4월까지 배당수익률의 평균을 구해보면, ACE는 0.328%, TIGER는 0.309%, SOL은 0.302% 순서가 되겠네요.

  비용비교

 

   3 종목 모두 펀드보수는 연 0.01%로 동일해요.

   그런데 금융투자협회의 전자공시 사이트에 올라오는 ETF 비용을 보면요, 이보다 훨씬 많은 부가비용이 발생하고 있어요. 위의 표에서 보면 "합계(A)" 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의 비용이 0.01%라는거구요, 실제론 "기타비용(B)", "판매수수료(C)", "매매 중계수수료율(D)"가 모두 더해져서 총 비용이 되는 구조에요.
 

 
   그렇게 A+B+C+D를 모두 합한 총 비용을 비교해본 결과에요.
   빨간색이 짙을수록 비용이 높은건데요, SOL > ACE > TIGER 순으로 높았지만, 그 차이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선차트로 보면 그 차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ACE, SOL은 비용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지만, TIGER는 상장 당시만 해도 0.1%도 안됐던 비용이 이젠 0.15%를 넘어섰구요, 3 종목간 비용 차이는 0.02% 수준이에요.

■ 순수익률 비교

 

   최종적으로 매월 배당수익률에서 월별 비용을 제외한 순수익률이에요.

   순수익률에 대해서 평균을 내서 비교를 해보면, ACE 0.315% > TIGER 0.3% > SOL 0.278% 순으로 높았어요. 평균순수익률에 12를 곱해서 연수익률로 보면 ACE 3.79% > TIGER 3.6% > SOL 3.33% 순이 돼요. ACE가 SOL보다 0.46%가 높고, TIGER 보다는 0.19%가 높네요.

결론

 

   주가 변동률이 동일하기 때문에 동일 금액을 매수했을 때 평가 차이는 발생하지 않고,

배당성장을 목표로 하는 ETF이니만큼, 배당수익률이 가장 우수한 ACE가 셋 중에서 제일 나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거 같아요.

 

 


 

한국판 SCHD라고 하는 ACE, SOL,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성과를 비교해봤는데요,

셋 중에서 가장 성과가 좋은 종목을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장기간 꾸준히 모아가는게 그보다 중요한거 같아요.

그래서 종목의 컨셉에 맞게 배당이 성장하는 기쁨을 누려야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