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 Study

[국내월배당ETF] 4월 분배금 정리

by MaF 2024.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내에 상장된 국내 월배당 ETF 리스트와 종목별 월 분배금, 월평균 수익률, 연평균 수익률,

그리고 매달 발생하는 비용을 업데이트 하고 있어요.

24년 4월 분배금이 모두 확정되었고, 5월 1일이 휴일이었던 관계로 5월 3일날 분배금 지급 예정이에요.

기존엔 15일이 분배금 지급 기준일이고, 17일날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가 한 개 있었는데요,

15일 기준일인 종목이 4월에 3개 더 상장되었는데, 당장 5월 15일에 분배금이 지급될지는 모르겠네요.

아래에서 각 종목별 분배금 지급 내용 확인해볼게요.

 


■ 테이블 설명

 


■ 주식형

* SCHD 지수를 추종하는 한국판 SCHD 3총사

 

   . ACE / SOL /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4월 분배수익률에선 SOL이 가장 높은 0.315% 이고 ACE가 가장 낮은 0.277%를 기록했어요.

   . 연평균 수익률은 ACE가 가장 높고, 기존엔 TIGER와 ACE / SOL 간에 비용 차이가 0.1% 이상 있었으나, TIGER는 비용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이제 비용 측면에서의 장점이 사라졌어요.

   . SOL은 ACE / TIGER에 비하면 좀 애매한 위치인데요, 현재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근접할만큼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원화 가치 상승으로 인한 주가 하락을 방어하고 싶다면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를 선택할 수도 있을거 같아요.

 

* S&P 종목에 투자

 

   . S&P 500 지수 및 배당귀족, 배당킹에 투자하는 ETF에요. 대체적으로 분배수익률은 1~2%로 낮은 편인데요, 배당수익보단 미국 지수에 투자하고 싶을 때 적합한 종목들 같아요. 참고로 "배당킹"에 투자하는 ETF는 미국에도 없는데 국내에만 있는거라고 하네요.

 

* 기타 미국 종목에 투자

 

   . 좀 더 소수의 미국 종목에 투자하는 ETF들이에요.

   . TIGER글로벌비만치료제Top2Plus는 일라이릴리와 노보노디스크에 집중 투자하는 ETF이다보니 두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많이 받겠죠.

   . 위 종목들은 배당수익률도 낮은 편인데요, 굳이 이런 상품들도 월배당으로 했어야 했을까? 하는 의문이 좀 들긴해요.

 

* 국내 종목에 투자

 

   . TIMEFOLIO Korea플러스배당액티브는 월 0.5%의 분배금을 지급하며 연 단위로는 6%의 분배금을 지급하지만 비용이 1.2%나 되기 때문에 비용 감안 시 4.8%로 수익률이 뚝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요.

   . WOORI 200 은 수익률도 저렴, 비용도 저렴하네요.

   .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은 국내 10대 금융주에 투자하는 ETF로 카카오뱅크가 제외되어서 신문에 몇 번 나왔었죠. 비용 차감 시 연 5.76%에 달하는 분배금을 지급할 뿐만 아니라 2월달 주가 11905원에서 4월말 주가 13040원으로 주가 또한 많이 상승했어요.

 

■ 채권형

* 국내 채권

 

   . 국내 채권에 투자하는 ETF들로 연수익률은 대략 2.5~4% 수준이에요.

* 미국 채권

   .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ETF들로 배당수익률은 대략 3.5~4.5% 수준이에요

   . ACE미국30년국채액티브, 엔화노출액티브는 3월에 상장 후 이번달 처음 분배금을 지급하는데요, 두 종목 모두 0.35%가 넘는 분배금을 지급하네요.

   . ACE미국30년국채 액티브 3총사의 3월달 비용을 보면, 달러 헷지가 들어간 종목이 언헷지 대비 비용이 약 0.1%가량 높은게 확인돼요.

 

* 그 외 채권

 

   . KODEX iShares미국인플레이션국채액티브 는 분명 월분배로 되어 있는데 작년 11월, 12월 분배금 지급 후 1~3월까지 분배금이 없다가 4월에 3원을 지급하네요.

   . 하이일드 액티브는 6% 대의 연배당수익이 가능하네요.

 

 

 

■ 커버드콜

* 미국 주식 커버드콜

 

   . TIGER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은 이번달에도 0.995%의 분배금을 지급하며 연 환산 시 11.5%의 분배수익률이 가능해요. 2022년 10월부터 꾸준히 월 1% 가량의 분배금을 지급해오고 있어요.

   . TIGER미국배당+3%, +7%프리미엄 이 두 종목은 SCHD에 커버드콜을 합친 종목으로 SCHD의 3% 배당수익에 각각 3%와 7%의 수익이 추가된 연 6%, 10%의 배당수익이 가능한 종목이에요.

 

* 미국 채권 + 기타 커버드콜

 

   .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 TIGER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 이 두 종목은 미국의 TLTW와 비슷하거나 동일한 상품으로 채권임에도 불구하고 연 10~12%의 배당수익이 가능한 종목들이에요. 두 종목 모두 3월 대비 주가는 4~5%씩 하락한 것도 참고하세요.

   . TIGER 미국테크10+10%프리미엄 이 종목이 현재까지는 유일하게 15일이 분배금지급기준일인 종목이에요.

   . KODEX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액티브는 TSLA 아니고 TSLY 30%, 국내 채권 70%에 투자하는 종목으로 무려 연 15%의 배당 수익이 가능한 종목이에요.

 

* 국내 주식 커버드콜

 

   . 국내 지수에 투자하는 커버드콜 종목들이에요.

   . OTM 종목을 제외하고는 월 단위 매우 균일한 퍼센트로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TIGER 200커버드콜ATM월 0.69%, KBSTAR 200위클리커버드콜은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 분배금 지급인데 지난달과 비슷한 1% 수준, KBSTAR 200고배당커버드콜ATM월 0.68% 수준의 분배금을 지속 지급하고 있어요.

 

■ 리츠

* 국내 리츠

 

   . TIGER리츠부동산인프라는 작년 4월의 45원에 못 미치는 40원의 분배금을 지급해요.

   . TIGER리츠에 투자하시는 분들 중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로 갈아타겠단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달에 처음으로 분배금을 지급했네요. 주가 대비 0.59% 수준으로 연으로 환산 시 약 6.9% 정도가 되네요. TIGER의 단점으로는 매월 들쭉날쭉한 분배금인데요, KODEX는 매월 일정한 수준으로 지급할지 궁금하네요.

 

* 해외 리츠

 

   . 미국, 일본 부동산에 투자하는 종목과 KBSTAR는 리얼티인컴과 맥쿼리인프라에 비중을 두고 투자를 하는 리츠 종목으로 미국리츠는 4%, 일본은 6%, 리얼티+맥쿼리는 4.4% 정도의 분배금을 지급해요.

 

■ 기타

 

   . ACE글로벌인컴TOP10 SOLACTIVE는 미국 채권 커버드콜, 러셀2000 커버드콜 등 다양한 커버드콜 종목이 섞인 종목으로 월평균 0.6% 정도의 분배금이 지급되고 있어요.

   . 4월 23일에 ACE 3총사가 상장이 됐어요. 3 종목 모두 연 15%, 월 1.2%의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각 미국빅테크7, S&P500, 반도체섹터에 투자를 하는 종목으로 15일이 지급기준일이에요. 또한 데일리 옵션 프리미엄을 행사하여 지수와 동떨어진 분배수익률이 아니라 지수도 상당 부분 추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가 기대되네요.

 

 


 

월분배, 월배당, 월지급 국내ETF 많네요. 많아졌어요.

분배금 지급 현황을 공유하는거다보니, 대체적으로 분배금과 분배수익률만 언급을 했어요.

그렇지만 분배수익률은 분배금이 높을 때 높아지기도 하지만, 가격이 낮아져도 수익률은 올라갈 수 있으니, "분배금" 밑에 있는 "주가"도 확인이 필요해요.

분배금, 가격, 수익률 이 3가지를 같이 확인해서 자신에게 맞는 종목을 잘 선택하시길 바래요~

 

 

 

반응형